일본 일상

다양한 파이어족(fire족)의 종류와 일본식 파이어(fire)족

캣치 킴 2022. 2. 17. 07:33
728x90

다양한 파이어족(fire족)의 종류와 일본식 FIRE

 

s&p500지수
S&P500 지수 (1940~2020)

코로나 이후 자산 가격 상승으로 FIRE족과 조기 은퇴가 붐을 이루고 있는데요. 특히 미국에서는 'Great resignation', '대퇴직시대'라며 조기 은퇴가 붐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최근 일어나고 있는 인력난에 한가지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FIRE족과 조기 은퇴는 사실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1990년대에도 닷컴 버블과 부동산 버블을 배경으로 Early retirement 조기 은퇴 붐이 일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버블 붕괴와 함께 제 1의 FIRE 붐이 끝나게 되었고 이번 코로나 이후의 증시 상승이 제 2의 FIRE 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자산가격 상승과 함께 일본에서도 역시 FIRE 붐이 일고 있는데요. 이 역시 곧 끝나리라 생각하지만 장기적으로 저 역시 50대 이전에 은퇴를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FIRE의 종류를 알아보고 개인적으로 현실적이라 생각하는 side FIRE들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일본 기준의 FIRE이지만 한국과 일본은 비슷하니 아마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FIRE족이란? 그리고 4% 룰

2. FIRE 가능할까?

2-1) 불리해지는 연금제도

2-2) 높은 물가와 저임금

3. 일본의 다양한 FIRE 종류 (LITE FIRE, 쁘띠 FIRE, 풀 FIRE)

3-1) LITE FIRE족

3-1) 쁘띠 FIRE족

3-1) 풀 FIRE족

 

 

 

FIRE족이란? 그리고 4% 룰

4rule

FIRE란 경제적 자립을 의미하는 'Financial Independence' 와 조기 은퇴를 의미하는 'Retire Early'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그리고 fire족의 기본 룰 4% 룰에 기반합니다. 우선 25년분의 생활비를 준비하고 그것을 연 4% 수익으로 운용합니다. 예를 들어 생활비가 연 400만엔의 가정의 경우 1억 엔의 자산(400만 엔 * 25년 분)을 모아서 연리 4%로 운용 이익을 얻으면 이론상은 영구적으로 자산을 유지한 채로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에서의 FIRE 가능할까?

한국과 달리 제가 거주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리스크도 존재하는데요. 한국은 연금이 매우 수익이 좋은 편인데 일본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한국도 곧 연금이 고갈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연금개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일본에서는 연금 적립액의 절반을 회사가 부담해주기(한국의 경우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때문에 회사원의 경우 노후 연금이 제법 나오는 편인데요. 이 연금이 근무 년수와 적립 기간에 따라 크게 달라지니 조기 은퇴할 경우 수령 액수가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높은 물가와 저임금 역시 문제가 됩니다.

 

1. 불리해지는 연금제도

  • 40세 - 116만 엔
  • 65세 - 169만 엔

월 32만 엔의 직장인이 40세에 조기 은퇴하게 되면 65세까지 근무한 직장인에 비해 연 53만 엔이나 연금 수급액이 감소합니다. 특히 일본은 평균 수명이 긴 편인데 기간 제한이 없는 연금의 수급액이 감소하게 된다면 정말 큰 손해입니다.

 

2. 높은 물가와 저임금

일본은 임금이 올라가지 않는 나라로도 유명한데요. 그렇기에 FIRE에 필요한 자산 자체를 모으기도 어려울뿐더러, 서비스 물가도 높아 조기 은퇴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 40세 1억 2600만 엔
  • 50세 9148만 엔
  • 60세 5502만 엔 

연 310만 엔을 사용하는 가정에서 40세에 은퇴 시에는 1억 2600만 엔, 우리나라 돈으로는 13억 1200만 원 가까운 돈이 필요합니다. 25세에 취직한다고 해도(일본의 경우는 군대가 없어 실제론 22~23세 정도면 취업을 합니다만... 한국인이니...) 매년 1억 가까운 돈을 모아야 하니 현실적으로는 어렵겠네요. 만약 50세에 조기 은퇴를 하면 9148만 엔이니 25세 취업하여 15년간 매년 600만 엔 정도를 모으면 되니 적절한 고수입과 저축, 자산운용이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본의 다양한 FIRE 종류 (LITE FIRE, 쁘띠 FIRE, 풀 FIRE)

일본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상장 기업들의 배당성향이 높은 편이고 일본 거주 투자자에 한정하여 주주 우대도 제공하니 생필품, 휴지나 종이 제품들, 주방 세제, 식품, 외식권, 가전 할인권 등도 적극 이용 가능하다는 것도 한 가지 장점일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일본의 다양한 FIRE 종류들을 소개합니다.

1. LITE FIRE족

후생연금을 얻으면서 조기 은퇴하는 FIRE족

연금은 꼭 회사원이 아니어도 아르바이트로서 일하면 후생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일정 정도의 연수익을 얻으며 노후 자금의 중요한 출처인 연금이 줄어드는 리스크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쁘띠 FIRE족

5년 일찍 조기 은퇴하여 노후 전의 자유를 즐기기.

이름이 독특해서 찾아보니 쁘띠가 프랑스어로 '귀여운', '작은'과 같은 뜻이라던데 여기서 쁘띠라는 단어가 온 것 같습니다.... 65세에 5년 앞서 60세까지 자산을 모아 60세에 조기 은퇴(?)하는 방법입니다.연금이나 퇴직금도 충분히 받을 수 있어서 노후의 전망을 세우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2. 풀 FIRE족

40대에 회사를 그만두고 자산 운용 이익만으로 살기

 40대에 조기 은퇴하여 투자수입만으로 생활하는 형태. 국민연금은 받을 수 있지만(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0년간 일해야 함) 빡빡한 자금으로 인해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면 파산하기 쉬운 조기 은퇴 방식입니다.

 

 

위의 QR 코드를 이용해 업데이트 되는 포스팅을 카카오톡에서 만나보세요!

 

일본 거주 개발자의 일본 이야기

일본 거주 개발자 캣치 킴의 일본 이야기

pf.kakao.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