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일본 투자] 21년도 12월 결산 기준 일본 고배당주 추천 5 종목 - 라쿠텐 증권 참조

캣치 킴 2021. 12. 30. 23:33
728x90

21년 12월 결산을 바탕으로 한 일본 고배당주 5 종목

 

최근 오미크론 쇼크로 인해 닛케이 평균 주가는 급락해 2만 8,000엔 아래까지 내려갔다가 현재는 조금 반등하여 2만 9,000엔을 하회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닛케이는 아직 저 PER 수준이어서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단기적으로는 아직 많은 위험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장기적으로는 투자할 가치가 있으며 지금과 같이 PER이 낮을 때 배당주를 줏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년 증시가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아 저도 최근 일본 배당주 중 에너지주와 금융주를 몇 종목 담았는데요. PER이 4~6 수준에 배당은 4~6% 수준에 달했습니다. 금세 10 아래의 PER과 높은 배당, 영업 이익이 성장 중인 주식들을 찾을 수 있었으니 언젠가 불안요소들이 해소되고 미국처럼 아시아 주식들도 올라갈 거라 믿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아래의 링크, 라쿠텐 증권에서 활동 중이신 바타 마사유키씨의 영상을 토대로 하여 작성합니다. 

라쿠텐 증권에서 활동중이신 바타 마사유키( 窪田真之) 씨의 위 영상을 참조하여 씁니다.

 


안정적인 배당주 선택을 위한 기준 6가지

 

  • 시가총액이 큰 것
  • 진입장벽이 높은 비지니스 모델
  • 재무 내용이 양호함
  • 주변의 영향을 받기 어려운 업종 (디펜시브 주식)
  • 영업자가 주식 보유자에게 이익 배분에 적극적인 주식
  • 배당 성향이 너무 높지 않다 (배당 성향 80% 초과는 주의가 필요함)

 마사유키 씨는 영상에서도 모든 것을 충족하는 종목은 찾기 어렵다고 밝힙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시가총액이 크고, 진입 장벽이 높은 비즈니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중요시한다고 합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며 고배당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종목이 후보 종목이 됩니다.

 


12월 결산을 바탕으로 한 고배당 종목 5선

 

위의 기준을 고려하여 그가 펀드 매니저라면 사고 싶은 12월 결산이 좋은 고배당 주는 아래의 5종목 입니다.

아쉽게도 그가 언급한 모든 기준을 완전히 충족시키는 종목은 하나도 없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좋은 점이 있으면 똑같이 안 좋은 점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모두 재무 내용은 양호하며, 수익 기반이 안정적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저렴한 고배당 수익주로서 장기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들을 골랐다고 합니다.

     고배당 종목 5선

종목명, 현재 주가, 배당률, PER, PBR 순

일본 담배 산업 2,273.5 6.2% 12 1.4
INPEX 937.0 4.3% 7 0.5
클라레 944.0 4.2% 9 0.6
TSUBAKI NAKASHIMA 1,370.0 4.2% 12 1.1
브리지 스톤 4,605.0 3.7% 10 1.2

 

이 중에서도 가장 투자 가치가 높다고 판단하는 것은 INPEX입니다. INPEX는 작년도까지 '국제 석유 개발'이라고 하는 사명으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올해부터는 사명을 변경하여 INPEX가 되었습니다. 일본 최대의 원유, 천연가스 생산, 개발 기업으로 해외 20개국에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INPEX에 의하면 원유 가스의 생산은 하루에 57.4만 배럴을 생산하고 보유 매장량은 65억 배럴에 달한다고 합니다.

INPEX 주봉으로 본 주가 추이(2018~ 2021)

현재 주가 역시 2020년 500원을 하회하던 것이 현재는 1000원 가까이 200%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개 회사의 영업이익률, 자기 자본 비율, 시가총액

종목명,  영업이익률, 예상 자기자본 비율, 시가총액, 최소 투자 금액

일본 담배 산업 21.0% 46.9% 4조 5,470 227,350
INPEX 48.2% 59.0% 1조 3,701 93,700
클라레 11.4% 47.4% 3,350 94,400
TSUBAKI NAKASHIMA 10.3% 34.2% 569 137,000
브리지 스톤 10.8% 51.3% 3조 2,865 460,500

영업 이익률은 일본 기업의 평균이 7~9% 정도인데 모두 그에 비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 담배 산업과 INPEX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모두 진입 장벽이 탄탄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 고수익률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INPEX 

 INPEX는 오랜 세월에 걸쳐 구축해 온 해저 가스 유전으로부터의 LNG 공급 인프라가 타사에서 넘볼 수 없을 정도로 차별화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INPEX 홈페이지인데 찾아보니 신재생 에너지로도 지열 발전,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에너지 전반에 걸쳐 경쟁력 있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再生可能エネルギーのプロジェクト | INPEX

INPEXのオフィシャルWebサイトです。「再生可能エネルギー」ページです。

www.inpex.co.jp

인도네시아에 있는 지열 발전 공장
태양광 발전 시설
자원을 운반하는 파이프라인

클라레

 클라레는 독자적인 색의 기능 재료를 개발하여 성장해 온 기업입니다. 현재는 액정용 광학용 필름으로 세계 점유율 80%를 점유하는 강점을 살려 높은 이익률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 광학용 필름의 이익률은 낮아지고 있지만, 장래의 성장을 위하여 활성탄 사업, 이소프렌 사업 등 성장이 기대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쿄 치요다구에 있는 본사

 

 

 

TSUBAKI NAKASHIMA 츠바키 나카시마

 TSUBAKI NAKASHIMA 츠바키 나카시마는 정밀 볼, 정밀 롤러 등 정밀 부품으로 타사가 추종할 수 없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공작기계, 산업용 로봇, 고도 의료기기 등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품들입니다. 용도별로 세세하게 커스터마이즈 된 제품을 세계 12개국 20 공장에서 전 세계에 공급하는 생산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그 차별화된 경쟁력이 높은 이익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TSUBAKI NAKASHIMA CO.,LTD.

Precision fora changing world

www.tsubaki-nakashima.com

츠바키 나카시마의 제품 소개

 

브리지스톤

 브리지스톤 은 아마 한국에 계신 분들도 아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고기능 타이어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연비, 내구성, 안전성이 뛰어난 브리지 스톤은 미국에서 높은 브랜드력을 가지고 미국에서 높은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신차용 타이어의 이익은 불안정하지만, 갱신용 타이어로 높은 이익률을 얻고 있습니다. 세계 자동차 보유 대수가 확대됨에 따라 타이어의 갱신 수요가 안정적으로 늘어나는 것이 브리지 스톤의 수익 기반을 뒷받침합니다. 최근 가솔린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로 대체되면서 불필요해지는 자동차 부품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타이어는 전기 자동차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부품입니다.

 

Car, SUV Tires | Bridgestone Korea

Your journey to the top is full of twists and turns. Bridgestone tyres are rigorously engineered to perform their best when you need them most.

www.bridgestone-korea.co.kr

 


마무리...

 

오늘은 일본의 배당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미국 주식을 공부하며 미국에는 신기하고 세계를 압도하는 기업들이 많구나 하고 느꼈는데 일본에서도 역시 신기하고 경쟁력 있는 주식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도 많지만요.)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일본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게 어렵지만 가능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