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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초 일본 이동 통신사 3사 중 하나인 KDDI에서 대규모 통신장애가 발생해서 대략 3600만 명에 해당하는 유저들이 하루 이상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는 장애가 있었습니다. 한국에 거주할 때는 통신 장애를 단 한 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일본에서는 가끔 통신 장애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KDDI 뿐만 아니라 도코모에서도 비슷한 통신장애가 발생했었습니다.
이번 통신장애의 보상으로 KDDI는 3589만명의 영향을 받은 유저를 대상으로 200엔을 공제한다고 밝혔습니다. 24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던 유저는 271만 명으로 이들에 대해서는 2일분을 청구액에서 공제하는 것으로 발표 했습니다. 이 두개의 환불액 총액은 73억 엔에 이른다고 합니다.
여기서 200엔이라는 환불 금액의 근거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KDDI는 자사의 '환불 약관'에 기준하여 음성 서비스를 24시간 이상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를 기반으로 이번 통신 장애의 경우 61시간이므로 3일로 계산하여 하루에 52엔을 책정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52엔 * 3으로 156엔, 거기에 사과의 의미를 담아 200엔으로 책정했다고 합니다.
KDDI의 통신장애가 있던 7월 초 조금 하락하는 듯하더니 통신장애 보상을 발표한 오늘 29일 -3.27%로 마감했습니다. 생각보다 주가에 크게 영향은 없는 모양입니다. 앞으로 유저들이 집단 소송과 같은 추가 비용이 발생할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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