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있는 일본 뉴스

[22년 9월] 한국 입국 절차, 입국 후 절차 완벽 정리 (큐코드, 입국 후 PCR)

캣치 킴 2022. 9. 18. 13:10
728x90

9월은 한국에 추석이 있어서 많은 해외 거주자 분들이 한국에 방문하시려고 할 것 같은데요. 저는 추석에는 오지 못했지만 일본의 휴일에 맞추어 9월 14일에 한국에 입국을 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로도 자주 한국에 방문했었는데요. 매번 필요한 절차들이 바뀌어 수차례 검색을 반복하며 항상 시간을 소비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제가 입국하면서 실제로 확인한 9월 한국 입국 절차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1. 한국 입국 절차, 준비

2. 입국 후 절차 (입국 후 PCR)

 

 

한국 입국 절차, 준비

한국 입국에 준비물을 간단히 말하면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추가적으로 Q code를 작성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이 외에는 코로나 이전과 완벽히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는 한국에 들어올 때 항상 길게 줄을 서서 한 명씩 주의사항을 안내해주고 음성 결과를 확인하는 등 공항에 나오기까지 조금 딜레이가 있었다면 현재는 이런 절차조차 없습니다. 

입국 후 Q code를 작성한 분과 작성하지 않은 분이 나뉘게 됩니다.

Q code를 작성하신 분은 안내문을 받고 그대로 코로나 이전과 같이 입국 절차까지 가게 됩니다. Q code를 작성하시는 것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Q code 작성

이전에는 음성 증명서가 필요했기에 Q code를 미리 작성할 수 없고 한국 입국 전 음성 증명서를 받은 후 업로드하는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 19 검사 결과를 첨부할 필요가 없기에 미리 작성하셔도 무관합니다. 저도 1주일 전쯤 시간이 날 때 미리 작성하고 큐알코드를 받아 두었습니다. 

 

Q code 링크

 

Q-code - Quarantine covid19 defence

 

cov19ent.kdca.go.kr

Q code는 위의 링크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Q code를 입력하기 위해선 위와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여권 정보와 입국 비행기 편명 정도만 알아 두시면 쉽게 QR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깜빡하고 입국 전 Q코드를 등록하지 않았어도 공항에서 금새 발급이 될 정도로 쉬워졌습니다.

 

 

입국 후 해야할 것 (입국 후 PCR)

또 하나 한국 입국 시 달라진 것이 있다면 입국 후 해야 하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보면 1일 차 PCR 검사가 권고다 아니다 하는 말이 있는데 의무적으로 해야 합니다. 입국 후 다음날까지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체류하시는 곳 주변의 보건소에 들리셔서 코로나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보건소에 가셔서 해외 입국자 PCR 검사라고 말하시면 확인 절차를 거치고 비용은 무료입니다

코로나 음성결과까지 받으시면 다시 Q code에 접속해서 입국 후 검사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Q-code - Quarantine covid19 defence

 

cov19ent.kdca.go.kr

우측에 입국 후 검사 등록 버튼

PCR 음성 확인을 받은 후 큐코드에 접속해서 입국 후 검사 등록을 누르시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PCR 음성 확인서를 첨부해야 하는데 그냥 전송받은 음성 문자 메시지를 캡처해서 첨부하면 됩니다.

음성확인서 등록

이렇게 하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일본 거주 개발자의 일본 이야기

일본 거주 개발자 캣치 킴의 일본 이야기

pf.kakao.com

 

728x90